본문 바로가기
건강

명의 코로나로 급증한 당뇨 합병증 당뇨 망막병증 당뇨병성 족부병증 만성 신부전증 전문의 정보

by ■ 다이어트 저탄수 건강■ 2021. 3. 12.

명의 당뇨의 경고 2021 편에서는 당뇨의 진단 기준과 원인, 합병증 실명 위험 당뇨 망막병증, 발 절단 위험 당뇨병성 족부병증, 신장 위험 만성 신부전증 및 혈당 관리 방법 에 관해 EBS에서 자세히 소개한다.

명의 코로나로 급증한 당뇨 합병증 당뇨 망막병증 당뇨병성 족부병증 만성 신부전증 전문의 정보

 

 

코로나19로 인해 집에서 보낸 1년, 우리의 혈당 수치는 과연 안전할까? 바깥 활동을 하기 어려워지면서 신체활동이 줄어든 지난 1년, 집에서 먹고 마시며 보내면서도 불안했다. 혈당 수치가 올라가진 않았을까? 혹시 나도 모르는 채 당뇨가 생긴 건 아닐까?

- 대국민 당뇨 주의보가 내려진 대한민국, 코로나19 상황 속에서 혈당을 잘 조절하는 방법은?
- 각종 합병증과 사망의 원인이 되는 당뇨, 결코 쉽게 봐선 안 되는 당뇨의 실체에 대해 알아본다.

명의-노원을지병원-민경완-내과-교수
명의-노원을지병원-민경완-내과-교수

혈당 조절에 실패하면, 당뇨 망막병증과 당뇨병성 족부병증, 만성 신부전증 등 심각한 합병증이 생겨, 심하면 사망에까지 이를 수 있다.

또한 당뇨 진단을 받고 혈당 관리를 해오던 환자들도, 지난 1년, 규칙적인 생활이 무너지면서 혈당이 잘 조절되지 않아 고민이다. 당뇨는 왜 생기며, 도대체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 걸까? 대한민국은 현재 혈당과의 싸움 중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국내 당뇨 환자는 500만 명, 공복혈당장애(전당뇨) 환자를 포함하면 무려 1,000만 명에 이른다. 그 누구도 안심할 수 없는 당뇨!  EBS 명의 <2021, 당뇨의 경고> 편에서 알아본다.

발을 절단한 원인, 당뇨

60대의 한 남성이 급하게 응급실을 찾았다. 그의 왼쪽 발은 검게 변했고, 발등까지 괴사한 심각한 상태였다. 의료진은 결국 그의 왼쪽 발을 절단하기로 했다. 그의 병명은 ‘당뇨병성 족부병증’. 당뇨로 인해 발생하는 만성 합병증 중 하나다. 이처럼 당뇨는 제대로 관리하지 않을 경우, 심각한 합병증을 초래한다. 

팔-패치
명의-팔-패치

그렇다면 당뇨병은 무엇이며, 왜 생기는 것일까? 우리가 섭취한 음식물은 체내에서 포도당으로 변한다. 이때 혈액 속 포도당의 농도를 ‘혈당’이라고 한다. 포도당을 낮춰주는 역할을 하는 ‘인슐린’이 제대로 기능을 하지 못하거나, 인슐린 분비 기능에 문제가 생기면 체내에 포도당이 쌓여 혈당이 높아지게 된다. 당뇨를 관리하지 않았을 때, 어떤 위험한 상황이 벌어지게 되는 것일까?

블로그 인기글

 

 

명의 코로나로 급증한 당뇨 합병증 당뇨 망막병증 당뇨병성 족부병증 만성 신부전증 전문의 정보

코로나로 바뀐 생활환경, 혈당이 널뛴다

코로나 19로 활동량이 줄어든 지난 1년, 냉장고 속 음식들은 쌓이고, 몸무게는 늘어갔다. 그래서였을까? 50대의 한 여성은 최근 제2형 당뇨 진단을 받았다. 그녀는 약물치료를 바로 시작하지 않고 일단 식단 조절과 운동으로 혈당을 조절해 보기로 했다. 혈당과의 싸움이 시작된 그녀, 이제 어떻게 혈당을 관리해야 할까? 

명의-민경완-교수
명의-민경완-교수

한편 췌장에서 인슐린이 전혀 분비되지 않아 혈당 조절이 필요한 제1형 당뇨에 속하는 60대 남성이 있다. 그는 10년 넘게 하루에 네 번씩 인슐린 주사를 놓으며 혈당을 조절해 왔지만, 자꾸 찾아오는 저혈당이 문제였다. 저혈당 쇼크가 오면 어지럼증과 식은땀, 손발의 떨림이 나타나고 심하면 의식을 잃고 사망에 이를 수 있다. 너무 높아서 문제, 또 너무 낮아서 문제인 혈당을 어떻게 조절해야 할까?

대국민 당뇨 개선 프로젝트

 

 

당뇨 관리는 자신과의 싸움이다. 혈당관리를 위해 식단을 조절하고 철저하게 운동해야 한다. 그렇다면 무엇을 먹고, 어떻게 운동해야 할까? 당뇨 환자를 진료하는 민경완 교수는 자신의 혈당 관리에 철저하다. 

혈당-높이는-떡-바나나-과일
명의-혈당-높이는-떡-바나나-과일
한식-저녁-상차림
명의-한식-저녁-상차림

그 역시 전당뇨 환자이기 때문이다. 명의, 민경완 교수가 직접 실천하고 있는 식단 조절 방법과 운동 방법을 소개한다. 무심코 먹었지만 알고 보니 당뇨 환자들의 건강을 위협했던 음식들은 어떤 것이 있는지, 고령의 환자도 따라 할 수 있는 운동 동작들을 소개한다.

명의 정보

내분비내과-전문의-민경완-교수
내분비내과-전문의-민경완-교수

민경완 교수 / 노원을지병원 내분비내과 전문의

명의 병원 노원을지병원 예약

전화예약
통합콜센터 1899-0001
예약상담시간
평 일 : 오전 08 : 30 ~ 오후 17 : 30 까지
토요일 : 오전 08 : 30 ~ 오후 12 : 30 까지

경력

1985년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졸업
1993년 내과 전문의 취득
1996년 내분비 대사 내과 전문의 취득
1996년 서울대학교대학원 의학석사
1998년 서울대학교대학원 의학박사
1993년-96년 국립의료원 내과과장
1996년~현재 을지의과대학교 노원을지병원 내과교수

주요 활동
現 대한 당뇨병 학회 부회장
現 대한 당뇨병학 연구재단 이사
現 대한 당뇨병 학회 평의원
現 대한 내분비 학회 평의원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