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임플란트 뼈 이식 치조골 장점 단점 비용 정보

by ■ 다이어트 저탄수 건강■ 2021. 3. 30.

임플란트 뼈이식 이라고 불리우는 치조골 이식에 관해 장점 과 단점 그리고 치과 일반적인 비용 견적 정보와 추가 치과 치료 비용 발생 요인에  대해서 알려드립니다.

임플란트 뼈 이식 치조골 장점 단점 비용 정보

 

 

임플란트는 일반적으로 치아를 발치하고 진행되는 치과 처방입니다. 노화 또는 외상 등으로 잇몸 또는 치아에 문제가 생기면 인공치아를 설치해야합니다. 바로 그것이 임플란트입니다. 임플란트를 할 때 가장 중요하게 보아야하는 것이 바로 발치 후 임플란트를 심을 곳의 뼈가 잘 형성이 되어있느냐입니다. 치아의 뼈 형성 여부에 따라 임플란트 시술 비용이 크게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자세하게 임플란트 비용 부분은 아래에 다시 쓰겠습니다만, 임플란트를 하실 때 꼭 챙기셔야 할 것 중 하나가 바로 국가지원금입니다. 만 65세 이상 노인의 경우 평생 2회 임플란트 비용을 70%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만, 치조골 임플란트 뼈 이식의 경우에는 해당 사항이 없습니다. 

임플란트 뼈이식 하는 이유

 

 

흔히 일컫는 임플란트 뼈이식은 치조골 이식 입니다. 우리가 임플란트를 할 때는 치아를 뽑고 하는 것입니다. 보통 발치를 하고 임플란트를 심는 경우, 임플란트를 위해 발치한 곳에 염증이 많아서 치조골 뼈가 녹아서, 임플란트를 심을 뼈가 부족한 경우가 있는데 보통 이럴 때 임플란트 뼈이식 과정을 반드시 진행해야 합니다.

주로 만성 치주염으로 인해 치조골이 녹아 없어진 경우가 있고, 또한 오랜 틀니 사용에 의해 잇몸뼈가 내려 앉거나 약해진 경우에도 임플란트 시술 시 치조골 뼈이식 시술이 함께 필요합니다. 또한 선천적으로 임플란트 치료가 어려운 구강구조를 가진 분들도 임플란트 뼈이식 과정을 통해 임플란트 시술을 통해 심는 것의 성공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임플란트 뼈이식 장점 & 단점 비교

 

 

임플란트 뼈이식은 장점과 단점을 나누기 어려운 것이, 치조골이 염증으로 녹거나, 뼈가 부족할 때 반드시 해야하는 필수 과정입니다. 임플란트 뼈이식 즉 치조골 이식 과정이 꼭 필요한 경우 임플란트 심는 것과 뼈이식을 동반하여 수술을 합니다. 필요한 시기에 임플란트 시술을 할 때 치조골 이식 (임플란트 뼈이식)을 하지 않으면 임플란트를 성공적으로 심을 수 없는 경우도 있고, 심더라도 추후 식사 하실 때에도 충분한 힘을 받지 못해 임플란트가 실패하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만약 임플란트 시에 꼭 치조골 이식 과정인 뼈이식이 필요하다는 전문의 진단이 나온다면 임플란트와 뼈이식을 동반해서 수술을 받는 것이 수술 후 경과에도 좋고, 임플란트 자체도 성공적으로 심을 수 있습니다. 임플란트 뼈이식 단점을 들자면, 필요에 의해서 진행하는 것이지만 임플란트 시술 비용에 치조골 이식 비용이 추가 되는 비용적 측면이 있고요, 임플란트 뼈이식을 하게되면 임플란트 시술이 끝나는 때까지의 시간이 좀 더 걸릴 수 있습니다. 

임플란트-치과
임플란트-치과

또한 간단한 임플란트 수술에 비해 임플란트 뼈 이식으로 인한 통증이 환자에게 좀 더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임플란트 뼈이식 과정이 추가되는 부가적인 수술이 필요하다보니 치과 비용이 좀 더 부담되실 수 있고, 치조골 이식 수술을 하는 경우에는 내 몸에서 뼈가 굳고 나아가는 과정에 조금 더 통증이 있을 수 있으며 붓기 증상이 약간 더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다행스럽게도, 통증이 심하거나, 또는 점점 더 통증이 강해지거나 하지는 않고, 병원에서 처방해주신 약을 복용하시면 충분히 견딜 수 있는 정도의 통증이니 크게 걱정할만한 문제는 아니라고 합니다.

임플란트 치조골 뼈이식 비용

일반적으로 임플란트 뼈이식 비용은 30만원에서 50만원 사이 입니다. 물론 수술하려는 치과에 따라 다르며 가끔 발생하는 예외적인 추가 치료에 따라 달라집니다. 

특히 상악동거상술 같은 어려운 치과 수술 또는 뼈이식의 양이 많은경우는 100 만원 이상의 추가 치료 비용이 발생될 수도 있습니다. 알아두셔야 할 것이 임플란트 뼈이식 비용은 65세 이상 노인 혜택에서도 제외되기 때문에 순수 자기부담이라 볼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